IT/Network

[Wiki] PPPOE는 무엇일까?

wookiist 2018. 3. 8. 13:49

[Wiki] PPPoE란?


연구실에서 PPPoE를 쓸 기회가 있어서, 공부 겸 조사해보게 되었다. 이 글은 아래 출처를 번역한 글이다.


PPPoE는 Point-to-Point Protocol over Ethernet을 나타내는 말로, Point-to-Point Protocol (PPP) 프레임을 이더넷 프레임 내에 encapsulating하기 위한 네트워크 프로토콜이다. PPPoE는 주로 개별 사용자들이 이더넷을 통해 DSL 모뎀에 접속하는 DSL 서비스에서 많이 사용되었다. 이더넷 네트워크는 패킷 기반이며, 연결이나 circuit을 구성하기 위한 여력이 없다. 또, 이더넷 네트워크는 IP와 MAC 충돌 그리고 DHCP 서버 속이기 등을 막아내는 기초적인 보안 기능도 결여되어 있다.


PPPoE를 이용하면, 사용자들은 가상적으로 이더넷을 통해 다른 기기로 "dial(전화)"을 걸고, point-to-point 연결을 생성한 다음 해당 연결을 통해 데이터 패킷을 안전하게 전송한다.


A Visual Explanation of How PPPoE works



그러나, PPPoE를 VPN과 함께 쓰면, ISP로부터의 DSL 연결 감시를 피할 수 있다. 이는 ISP가 보통 인터넷 트래픽과 제한된 대역폭을 검토하기 위해 Deep Packet Inspection을 하기 때문이다.


데이터를 암호화함으로써, NordVPN이나 IPVanish와 같은 VPN 서비스 제공자들은 ISP가 데이터를 감시하는 것과 인터넷 접속을 제한하는 것으로부터 보호해줄 수 있다.



[1] 원문 : https://www.flashrouters.com/blog/2012/10/16/what-is-pppoe-how-is-it-used-by-dsl-isps/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