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Network

[OPNFV] 좌충우돌 OPNFV 설치기 - 1일차(17.07.15)

wookiist 2017. 7. 16. 14:13

[OPNFV] 좌충우돌 OPNFV 설치기 - 1일차 (2017.07.15.토)

첫 도전 시작

OPNFV 설치에 첫 도전을 시작하였다.
목표는 OPNFV Danube 버전의 'os-odl_l2-ovs-ha' 시나리오.

시작과 동시에 제동에 걸리다

나는 전에 만들어둔 Ubuntu 16.04.2 LTS Server 부팅 USB를 이용해 한 대의 미니 피시에 이미 설치를 마쳤다. 

그런데 도전 첫날부터 제동에 걸렸다.
해당 시나리오는 APEX installer를 통해서만 설치가 가능했다.
따라서, APEX installer를 설치하기 위해 installation guide를 살펴보았다.

아뿔싸.. APEX installer는 CentOS만 지원하는 것.
물론 Ubuntu를 지우고 새로 설치하면 되겠지만, 부팅 USB를 만들어놓지 않아서 이미지 파일부터 새로 받아야하는 상황이 되었다.

목표 변경

그래서 고민 끝에, Ubuntu를 그대로 사용할 수 있는 compass4nfv 인스톨러를 사용하여 'os-odl_l2-nofeature-ha' 시나리오를 목표로 하기로 했다.

그런데...

하.. 단순히 installer를 설치하면 되는 줄 알았더니, installation guide를 몇 번을 보아도 이해할 수 없는 과정이 너무 많았다.

용량은 또 왜 이리 큰 게야...

또 첫 단추부터 막혔다. installer에 해당하는 iso 파일을 설치해야 하는데, 무려 크기가 5.2GB... APEX는 얼마일까 궁금해서 살펴보니 10.4GB였다..

뭐 어쩔 수 없었다. 오랜 시간을 소모해서, 다운로드는 마쳤는데...

아니.. 생각해보니 이미 Ubuntu를 설치했는데 왜 또 iso 파일이 필요한거지..?

여기서 또 막혔다.

그래. installer 부터 공부해야겠다....ㅠ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