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12 3

[Mac/Python] ARM Mac에서 Pygame 라이브러리 사용하기 (Using pygame library in M1 ARM Mac)

Pygame을 찾아서 Intel을 떠나 ARM Mac으로 이주하게 된 지 얼마 되지 않았지만, 벌써부터 곳곳에서 개발 환경 구축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오늘도 어김없이 하드 한 시간을 보냈고, 기억을 위해 기록을 해보고자 한다. pygame 라이브러리를 받아다가 게임이나 만들어볼까 하던 차에, $ python3 -m pip install pygame을 해보았지만, 아래에서 보게 될 에러를 내뿜고 있었다. 에러를 해결하는게 귀찮아서, pygame github release를 확인해보니 intel만 제공하고 있는 것이 아닌가. 눈물을 머금고 구글신께 의탁해 M1 선배님들께서 빌드를 해놓으시지 않을까 하는 일말의 희망을 갖고 열심히 검색해보았지만 허사였다. 눈 앞이 캄캄해지고, 가슴이 턱 막혔다. 별 수 없다..

Apple/Mac 2020.12.25

[Kubernetes] Kubernetes와 Docker (Kubernetes v1.20)

Kubernetes가 v1.20 업데이트 이후로 Docker를 Deprecate 하기로 결정했다. (출처 : https://github.com/kubernetes/kubernetes/blob/master/CHANGELOG/CHANGELOG-1.20.md#deprecation) Deprecate Dockershim #94624 정확히 말하자면, Kubelet에서 Dockershim의 지원이 Deprecation 된 것이다. Kubernetes는 CRI (Container Runtime Interface) 인터페이스를 통해 컨테이너 런타임과 통신한다. CRI는 컨테이너 런타임과의 인터페이스 표준(API)을 정의한 것으로, Kubernetes CRI를 지원하면, 엔드 유저 입장에선 지금까지 써오던 Kubern..

IT/Kubernetes 2020.12.22

[Mac] M1 Mac에서 재부팅 또는 시스템 종료할 때 커널 패닉이 발생하는 현상

최근에 Apple에서 발표한 자체 개발 칩 M1. 미친듯한 성능을 보여주며, 많은 사람의 이목을 집중시키는데 성공했고, 나의 지갑을 여는데에도 성공했다. 그러나 며칠 사용하다보니 느낀건, 역시 1세대는 걸렀어야 하는 것인가.. 하는 후회가 든다. 빠른 속도로 많은 소프트웨어들이 M1에 맞춰가고 있긴하지만, 그 속도가 맘에 쏙 들지만은 않는다. 특히 Karabiner.......... 나는 Karabiner로 정말 많은 세팅을 해두었는데, M1 Native하게 동작한대서 기쁜 마음으로 사용하고 있었다. 그런데 이게 웬 걸, 맥을 시스템 종료할 때마다 분홍색 화면이 번쩍 켜지더니, 이내 다시 부팅이 되는 것이 아닌가. 그리고 나타나는 '시동 패닉'이 발생했다는 문구. 워낙에 이런 패닉 현상을 ..

Apple/Mac 2020.12.15